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지방경제 뿐만 아니라 ... 쿠마몬


안녕하세요. 제가 좋아하는 캐릭터 쿠마몬 이랍니다


지방경제뿐만 아니라 일본내는 물론 세계에서도 사랑받는 캐릭터랍니다.
캐릭터가 태어난 이유는 의외로 우연.


쿠마몬은, 구마모토현이 2010년부터 「쿠마모토 써프라이즈」캠페인 으로 전개하고 있는 구마모토현 PR마스코트 캐릭터이다. 유루캐릭터 그랑프리 2011 왕자.
「몬」은 히라가나가 아니고, 카타카나 표기이다. くまモン

2011년의 큐슈 여객철도(JR큐슈) 큐슈 신간선 전면 개업에 앞서, 구마모토현은 2006 11, 킨키지방, 츄고쿠 지방을 타겟으로 인지도를 높이기위해서 KANSAI 전략 회의」를 시작한다.
큐슈 신간선에서는 구마모토역이 종착역이 되지 않기 때문에, 통과역으로서 이에 대해 위기감이 느끼고 한층 구마모토현의 인지도가 큐슈 다른 현과 비교해서 낮았기 때문에, 구마모토현에의 흥미나 관심을 거의 갖게 하지 못했던 배경에 있다. 중으로, 신간선 원년사업 어드바이저로 취임한 아마쿠사시 출신의 극작가,코야마 큰도우(小山 薫堂), 구마모토현민이 일상에 있는 써프라이즈를 찾아내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넓혀 가고 재발견을 한다, 혹은 구마모토의 매력을 어필한다, 또한, 써프라이즈로 마중을 한다고 하는 「쿠마모토 써프라이즈」운동을 제창한다.
코야마는 친구인 아트 디렉터, 미즈노 마나부(水野学 굿 디자인 컴퍼니) 디자인을 의뢰하지만, 처음에는「쿠마모토 써프라이즈」로고 디자인의 의뢰뿐 이었다.
미즈노는 효과적으로 어필할 있는 방법이 있다고 생각해 캐릭터의 전개를 제안해, 코야마는 이것에 찬성하여, 미즈노는 쿠마몬의 얼굴의 예제를 수천가지 시안에서 1개를 선택해, 구마모토현에 제안한다. 구마모토현은 당초 당황하면서도 가바시마지사(蒲島知事) 결단에 의해 제안을 수락하게 된다. 미즈노는 캐릭터 디자인도 하게 된것이다.
2010 3, 구마모토현은 일본 각지에서의 PR활동에 사용하는 슬로건「쿠마모토 써프라이즈」라고 마스코트 캐릭터 「쿠마몬」을 발표했다.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가 어처구니없는 표정인 것은 다른 관공서의 캐릭터가 정통파인 것에 대항하고 임팩트을 주기 때문이다, 놀라움의 표정은 쿠마모토 서프라이즈라고 캐치 카피에도 대응 하고있다.
"쿠마모토" 한자는 동물의 한자와 통찰력이 그대로 들어 있는 희귀한 도도부현의 것으로  모티브는 곰이다.
곰이라는 한자가 검은, 그리고 구마모토 성이 검은 색을 기조로 하고 있으므로 색깔은 검정색이다.

水野学 (미즈노마나부) 1996 타마미술대학 그래픽디자인과 졸업후 파블프로덕션에 입사. ()드래프트를 거치고, 1998 11월에 good design company 설립했다.

아사히신문사. 2005 기동전사 건담전 (동경회장)


쿠마몬





옥션에서 쿠마몬 을 찾아봐요.

그럼 만나요.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same Street  (0) 2018.04.11
스타워즈 와 일본  (0) 2018.04.11
자신의 오리지널 디자인을 만들어 파는곳,  (0) 2018.04.06
CIAO츄~르 (고양이 디저트)  (0) 2018.04.04
블루보틀 커피  (0) 2018.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