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니메이션

볼테스V(파이브) 필리핀에서의 평판.

볼테스V(파이브) 필리핀에서의 평판.

안녕하세요.

아시는 분도 많이 계시겠지만, 일본 애니메이션이나 특촬물은 전 세계에서 인기가 많답니다. 프랑스나 이탈리아에서는 나가이고의 UFO로보 그랜다이저가 반송할 때는 거리에 사람이 사라졌다고 할만큼 인기였다고 합니다. 루팡 3세나 캣츠아이 같은 성인 취향의 애니메이션도 매우 인기이고. 2000년대 들어 인도 에서는 일본 70년대 특촬물이 매우 인기로 그중에서도 울트라맨 시리즈가 특히 인기라고 하네요. 인도는 게임이라는 문화가 없어 반다이 카드다스 제품도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그런 이유로 반다이는 인도에 투자한다는 기사를 이전 본 적이 있습니다.

필리핀에 경우는 옛날 우리나라처럼 일본 애니메이션 금지했던 적이 있네요. 몇 년 전 중국도 그랬답니다.




필리핀에서 - 볼테스V 알고 있습니까? -라는 질문입니다.



대부분의 필리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볼테스 V




필리핀에서의 평판

일본 애니메이션은 세계 각국의 방송국에 방송권이 판매되어 각국어로의 더빙으로 방송되고 있다. 본 작품 역시 세계 각국에서 방송 되었지만, 1978년에 방송을 개시한 필리핀에서는 특히 대인기로(필리핀 국영 방송으로 매주 금요일18:00-18:30(현지시간)에 방영), 최고 시청률이 58% 을 기록했다. 당시 TV 애니메이션이라고 하면 미국 작품 밖에 없었던 필리핀에서는, 아이들에게 있어서 「보르테스 V」의 등장은 충격적인 것인 것 같다.「보르테스 V」의 성공을 계기로, 필리핀에 차례차례로 일본의 로봇 애니메이션이 수입되게 되었다.

필리핀에서는, 아이들의 인기와는 정반대로, 어른들의 「보르테스 V」에게 반발이 존재했다. 당시의 방송의 담당자에게는, 본 작품에 의한 아이들에게의 악영향을 걱정한 부모나 교사로부터 「본 작품의 내용이 폭력적이며, 도덕적이지 않다」라고 한다.「아이가 보르테스 V에 열중할 뿐, 캐릭터 상품을 갖고 싶어 하거나 공부를 하지 않게 된다」일을 걱정하는 항의의 소리가 전해졌다. 또, 제이차 세계대전 후의 필리핀에서의 반일 감정으로부터 보르테스 V의 무기를 사무라이의 칼의 상징이다든가, 구일본군의 찬미나 전시 중의 행동을 정당화 한 것, 군인 정신을 칭하는 것이라고 하거나  본 작품을 시작으로 일본 기업이 대두해 오는 것을 경계하는 소리도 있어, 민간으로 항의 단체도 결성되었다.

마지막 회 직전의 1979년 8월, 때의 대통령 휄디난도마르코스가 방송 금지를 선언해, 국영 방송으로의 「보르테스 V」는 방송 중지되었다. 이 필리핀에서의 「보르테스 V」를 둘러싼 화제는, 일본에서도 매스컴을 통해서 소개되었다. 우선 「주간 요미우리」1979년 2월 4일호에서는, 필리핀에서의 「보르테스 V」인기를 알렸다. 계속되고, 1979년 8월 29 일자의 「도쿄 신문」에서는, 당시의 마르코스 대통령이 폭력적으로서 중지에 나선 것을 전했다.「주간 아사히 예능」1979년 10월 4일 방영 중지 사건을 취급하고 있다. 모두 저질인 폭력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방송 중지가 되었다고 하는 보도였다.
국영 방송으로 본 작품의 나머지의 회가 방영된 것은, 에두사 혁명으로 마르코스 정권이 넘어진 직후의 1986년이었다. 그 때문에 「보르테스 V를 방영시키기 위해서 혁명이 일어나 마르코스 정권이 넘어졌다.」라고 하는 농담이 있을 정도지만, 이 방송 재개시에는 이전과 같은 열광적 붐도 식어 있었다고 한다.
평론가 오카다토시오는, 1996년에 출판한 「오타크학입문」에서, 스토리 후반이 혁명을 시사하는 내용이었기 때문에, 독재적인 정권 운영을 행하고 있던 당시의 마르코스 정권에 의한 정치적 압력으로 방송이 금지되었다, 라고 해석하고 있다.「일찌기 나라를 쫓긴 명문출의 개혁자로, 오랜 세월의 고난을 넘어 귀국, 혁명을 일으키는 라-골(지구명은 剛健太 코겐타로)」는, 당시 망명 중, 이후에 암살된 전 상원 의원 베니그노.아키노를 연상시키는 것 같기도 하다.

한편, 필리핀 스태프 제작으로 이 문제를 테마로 한 프로그램 「NHK 스페셜다큐멘터리 아시아발」 제1회 「필리핀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무엇을 보았는가」-보르 테스 파이브를 알고 있습니까?-」(1991년 9월 30일 방송)에서는, 필리핀인에서 중단 문제의 원인이 논해지고 있다. 정치적 판단에 의해 보르테스가 중지되었다고 하는 의견에 대해, 프로그램 내에서는, 「보르테스 V」를 배급하고 있던 기업이 「정계의 그 방면에 파이프를 가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 회사만이 불공평한 취급을 받았다. 비즈니스에는 자주 있는 이야기이다」 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제2차 세계대전 후의 리얼한 반일 감정을 가져 「보르테스 V」에 반대했던 어른의 세대와 강한 반일 감정을 가지지 않는 「보르테스 V가 재미있었기 때문에 보고 있었을 뿐, 보르테스 V라면 어떤 나라의 제품이라도 상관없었다」라고 생각하는 어린이의 세대와의 제너레이션 갭(세대 차이) 등이라고 한, 다양한 관점이 소개되고 있다.

더욱 시대가 지나 1999년부터 「보르테스 V」의 재방송이 시작되자, 리바이벌 붐이 되었다. 최고 시청률이 40%를 넘어 일본어의 주제가 「보르테스 V의 노래」도 대히트 했다. 아침의 시간대에 방송하고 있었기 때문에, 아이가 학교에 좀처럼 가려고 하지 않았다고 하는 이야기도 있다. 주제가를 노래한 호리에 미치코가 필리핀에서 라이브를 실시했을 때는, 국빈 같은 수준의 대우를 받았다고 한다. 당시의 「도쿄 신문」에서는, 현지에 주재의 기자가, 주제가의 일본어 가사를 입수한 현지의 사람에게 「영어로 번역해 줘」라고 해 「Even if...」라고 하고 갔다고 하는 에피소드가 있다고 한다.

2006년 아베 신조 총리 부부가 필리핀을 방문했을 때 부인 아키에 여사가 방문한 시설에서 현지의 젊은이들은 본 작품의 엔딩 테마를 부르며 맞았다.

<일본 위키페디아 중에>





봍테스V 는,

나가하마 로망 로보트 시리즈는, 1976년 4월부터 1979년 1월까지, 3년간, 텔레비 아사히계로 방영된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총칭으로. 토에이 TV 사업부가 기획해, 創映社 창영사(일본 선라이즈)에 위탁하는 형태로 제작된 로봇 애니메이션 3 작품을 가리킨다.
나가하마 타다오가 총감독으로서 제작 지휘한 것으로부터 이렇게 불리고 있다. 각 작품에 대해 스토리상의 관련성은 없다.

도쿄 12채널(텔레비 도쿄)에서 나가하마가 총감독을 맡아 거의 같은 체제로 제작된 「미래 로보다르타니아스」를 함축 4부작으로서 다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초전자로보 콤파트라V 
超電磁ロボ コン・バトラーV(1976年4月 - 1977年5月) 

초전자머신 볼테스V(파이브) 
超電磁マシーン ボルテスV(1977年6月 - 1978年3月) 

투장 다이모스 
闘将ダイモス(1978年4月 - 1979年1月) 

미래로보 탈타니아 
未来ロボ ダルタニアス(1979年3月 - 1980年3月











참고로 이책 저도 가지고 있는데 책크기는 작습니다.
그리고 표지이외 컬러가 없었던것 같습니다.

과거 로망 엘범을 압축한 것 같은 책이라고 할수 있겠네요.
단, 미래로봇 달타니아스는 로망엘범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고 보면 70년대에 애니메이션 전문잡지는 일러스트가 지금 보다 멋졌던것 같습니다. 요즘은 요즘대로 멋지지만 제가 말하는 부분은 순수한 미술의 뎃생력 이랄까요. 그야 말로 손그림 말이죠. 연필로 그리는...













그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