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뷰티

왜 오메가의 시계에 스누피!? ~스피드 마스터와 스누피 어워드~

안녕하세요.

만약 이글을 자세히 읽고 관심 갔는 분이라면, 

オメガ、高い! 오메가 타카이~!
(お目が高い!)보는 눈이 높습니다.

오메가라는 시계는 1969년 아폴로11호의 승무원들리 차고 달에 다녀온 시계로 전세계에 알려진 시계랍니다.

なぜオメガの時計にスヌーピー!? ~スピードマスターとスヌーピーアワード~

오메가의 시계에 스누피! ~스피드 마스터와 스누피 어워드~
Komehyo
블로그 담당자:마에카와·/고토 (前川・後藤)
 
오메가 시계에 스누피의 일러스트가 있는 모델이 있다는것을 알고 계십니까?
 

오메가의 시계에 스누피!?
※화상은 형식 311.32. 42.30. 04.003

그렇습니다. 그“피너츠”의 유명한 캐릭터입니다. 물론 오메가의 시계에 자주 스누피의 일러스트가 있는 것이 아니고, 레어 모델로서 일부의 한정 모델에 스누피가 등장합니다. 이 모델에 대해 아시는 바 없는 분에게 있어서는, 고급 시계와 팬시 캐릭터가 콜라보레이션 하는 것에 위화감을 느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시계에 밝은 분은 이 콜라보레이션의 의미를 알고 있습니다.


실은, 오메가가 1970년에“실버 스누피 상”을 수상했기 때문입니다.
 
실버 스누피 어워드에 대해서는 잠시 후에 설명합니다만, 실은 오메가가 이 스누피 모델을 탄생시킨 루트를 더듬어 본다면, 그 루트에는 어느 슬픈 사고가 있었습니다.


이번 주는, 오메가가 스누피 모델을 만든 경위를 소개하겠습니다. 그리고, 스누피 모델이 가지는 깊은 의미에 강요하고 싶습니다.
 

원래 실버 스누피 어워드가 뭐야?


원래 실버 스누피 어워드(이하, 스누피 ) 도대체 무엇일까요? 실은 이것은 NASA 우주 개발 계획이나 유인 우주비행 미션에 관하여, 성공과 안전에 공헌한 인물이나 기업에게 보내는 매우 명예 있는 상입니다.
 
갑자기 NASA, 미국 항공 우주국이 등장했어요. 아시는 분도 많을까 생각합니다만, 오메가의 스피드 마스터는 별명“문 워치”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시계는 NASA 공식 장비품으로서 채용된 손목시계이며, NASA 우주 계획 중 에서 달에 동행한 유명한 모델입니다.
 

NASA 공식 장비품인 스피드 마스터 프로패셔널


 1970 10 5 오메가는 NASA로부터 공헌을 칭송받는 스누피 어워드기 수여됩니다. 상을 수상했기 때문에 오메가는 스누피 상품의 한정 모델을 발표할 있었습니다.
 
 
, NASA 스누피와 콜라보레이션 했는가?
 
아폴로 11호가 인류 월면 착륙을 성공시키기 이전 NASA 미션이나 훈련에 대해 몇개의 사고가 있었습니다. 것으로는 1967  거스,그리솜씨 에드워드,화이트씨 로저,체피씨의 3명이 선내의 화재로 죽는 슬픈 사고가 있었습니다 .NASA 실시하는 미션이, 인명과 저울질을 있는 위험한 것이어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일이 있다고, 사회 일각의 비판 그리고 NASA 스탭의 모티베이션(동기부여)도 유지할 없습니다.
 
NASA 이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도록, 안전에 대한 대처를 실시합니다. 안전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주의력”입니다. 그리고 세상이나 NASA 스탭에게 퍼지는 불안. 어느쪽이나 사람의 마인드에 관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람의 마인드에 호소하는 대책이 필요합니다 거기서 NASA 행한것이“미션의 안전.,성공의 심볼을 마련한다”하는 일이었습니다 심볼에 세계적 캐릭터의 스누피가 선택되었습니다 더우기 스누피 상품을 마련하는 것으로, 안전하게 미션을 성공시키는 것”을 NASA 중시하고 있음을 내외에 호소합니다.
 
단지 개인적인 의문으로서  "왜 미키마우스나 뽀빠이가 아니고, 스누피였는가?"라고 생각도 합니다. 남아 있는 정보로서는 스누피가 선택된 포인트는 “개”라는 점이 있는 같습니다. 예전부터 인간과 밀접한 파트너로서의 동물이며, “ 지키는 개”라고 하는 이미지도 있습니다. 스누피에게 안전과 성공의 파수꾼으로 하는 것이 아닐까요. 그리고, 피너츠에 있어서의 스누피와 찰리,브라운의 관계는, 어딘지 모르게 일본 애니메이션의 도라에몽과 노비타군의 관계를 닮아 있습니다. “결코 우수하지 않은 주인공을 지지하는 파트너”라고 하는 존재가 미국인에서도 잘 얼울린다고 하는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오메가가 스누피 어워드 수상하는 계기가 되었던 것도 안전면에서의 공헌으로부터였습니다.아폴로 13호로 일어난 산소 탱크의 폭발 사고가 발단입니다. 사고에 의해 관내의 컴퓨터는 사용 불가능. 승무원은 수중의 스피드 마스터로 궤도수정에 필요한 "14초"를 정확하게 측정해, 역분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絶体絶命절체절명(면할수 없는 막다른 처지)의 직면에서 스피드 마스터는 뛰어난 정밀도를 발휘해, 우주선을 무사 지구로 귀환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일의 경우도 상정해, NASA 오메가의 스피드 마스터라고 하는 우수한 시계를 장비품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공적을 칭할 있는 1970, 오메가는 스누피 어워드를 수상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오메가와 스누피의 콜라보레이션 모델


현재로서는 스누피와의 콜라보레이션 스피드 마스터는 모델 존재합니다. 제1탄은 黒文字盤(흑문자판), 2탄은 白文字盤(백문자판)으로, 각각 스누피의 모티프가 들어갑니다. 스누피는 개입니다만, 귀는 검정이므로, 각각의 문자판색에도 인연이 있을 것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흑스누피”, “흰색 스누피”의 양모델을 소개하겠습니다.
 
2003 스피드마스터 프로패셔널 스누피 상품(3578.51)

뒷면에도 스누피
9 위치의 스몰 세콘드(초침)와 裏蓋(뒷면뚜껑)에는 주역인 스누피가 우주옷을 착용한 형태로 그려지고 있어 당시 드믄 신선한 디자인이었습니다. 또한 문자판에는 세어도어 루즈벨트의 명언으로서도 알려져 있는 "Eyes on the stars"(땅에 발를 붙여 별을 보렴) 금자로 세겨 기록되고 있습니다. 한정 갯수는 아폴로 13호의 활동시간인 142시간 54 41초부터 취해 5441 한정으로판매되었습니다.
 
②2015 스피드 마스터 아폴로 13 45주년 스누피 상품(311.32. 42.30. 04.003)

뒷면에는 실버제의 스누피 모티프


작년의 바젤에서는 새로운 스누피 상품 한정이 발표되어 화제가 되었습니다. 아폴로 13호의 45주년 기념으로서 발표된 이쪽의 모델에는 아폴로 13호가 경험한 많은 드라마가 응축되어 담겨 있는 것으로 느껴집니다. 궤도수정을 실시한 0초부터 14초의 사이에는 만화를 이미지한 "코마도리コマ割り"(애니메이션의 한장한장의 그림)가 되고 있어 "What could you do 14 seconds?"(14초의 사이에 무엇을 있었어? )라고 기록되고 있어 당시의 드라마에 유래하는 디자인이 녹아들어 있습니다. 문자판 중앙부에는, 영화 "아폴로 13호"의 객실 승무원인 진 크란트의 "Fall is not an option"(실패라고 하는 선택사항은 없다) 새겨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고를 아폴로 13호의 우주비행사를 반드시 지구로 돌려 보내는 것을 결의한 말입니다 .무브먼트에도 초대 워치가 유파를 이어받은 캘리퍼 1861 탑재되고 있으며 당시의 분위기도 맛볼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고가 일어난 1970년부터 찍어 1970 한정으로의 판매 되었습니다.
 
오메가의 시계에 스누피가 등장한 이유를 아셨지요? NASA에서 일어난 슬픈 사고 NASA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는 강한 마음 그리고 오메가의 시계가 완수한 실제의 공헌 스누피 모델에는 이러한 스토리가 숨겨져 있습니다. 레어 모델이기 때문에, 스누피 모델을 만날 있을 기회는 적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만약 모델과 우연히 만날 있는 행운이 있으면, 한정품으로서의 가치 뿐만 아니고, 모델의 존재 의의까지 알아 주시면 스누피 모델이 가지는 매력을 보다 이해할 있는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럼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