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정보

HQCD 음반

안녕하세요.



몇년사이에 UHQCD라고 새로운 규격이 나오고 있네요.


<U>HQCD

하이 퀄리티 CD(High Quality CD, 약칭·통칭:HQCD)는 메모리텍이 개발한 CD의 명칭이다.


개요

규격적으로는 기존의 음악 CD와 전혀 다르지 않다. 그래서 현재 소유하고 있는 CD플레이어에서도 그대로 재생할 수 있다.


하이 퀄리티 CD는 유니버설 뮤직과 일본 빅터(현·JVC켄우드)가 공동 개발한 슈퍼 하이 매테리얼 CD(SHM-CD)에의 대항책으로 개발된. 보통 CD와 달리 액정 패널에 사용되는 폴리 카보네이트(polycarbonate)가 기반 재료로 특수합금이 반사 필름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SHM-CD와 다른 점은 이 특수 합금의 사용이다.


메모리 텍은 CD제조 발주, 또 주요 주주로 연결이 포니 캐니언의 소유 음원의 HQCD로 출시하고 있다. 외에 일본 콜롬비아(참가당시 콜롬비아뮤직 엔터테인먼트)과 에이벡스 등도 HQCD에 참가하고 있다(콜롬비아는 블루 스펙 CD에도 참가하고 있다.). 과거는 EMI뮤직 재팬(당시)도 HQCD에 참가하고 있었지만, 유니버설 뮤직 산하(傘下=하청)(EMI레코즈·재팬)이 된 이후는 SHM-CD를 중심으로 발표하게 된(Blu-spec CD2도 참가).

2015년 4월 메모리 텍은 새로 하이 퀄리티 CD를 업데이트한 신상품으로 Ultimate HQCD(UHQCD)을 발표했다.


-위키패디아(일본)-


http://hqcd.jp/



저는 체커스라는 80년대 일본구룹 UHQCD가 있어 들어 보았는데 확실히 다르네요.

일단 박력이 있게 들린다고 할까요. 옛날 레코드 시절과 비슷하다고 할까요. 


CD팔리지 않는 시대라 별로 나와 있는 CD는 없답니다.


제가 좋아하는 가수CD는 좀 있네요. 말하자면 70~80년대 가수들 이네요.




카와이 나오코나



체커스



옥션에는 어떤게 있나 보러 가볼까요.


확실히 옛날 같지 않네요.


그럼 또 만나요.